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타트업 기업자문 변호사에게 맡겨야 하는 이유
    카테고리 없음 2020. 8. 26. 12:49

    많은 분들께서 큰 꿈을 갖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스타트업에 도전합니다. 이 글을 찾게 된 분들도 아마 마찬가지라고 생각됩니다. 스타트업은 서로의 아이디어를 모아 브레인스토밍하고, 그 결과물들을 추진력 있게 밀고 나가며 시작한 멤버들과 단계를 나아가며 마치 자신의 아이를 키우는 것과 같이 사업을 가꿀 텐데요.

    하지만 사업, 특히 스타트업은 필연적으로 여러 법률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회사 설립에 경험이 풍부한 분들은 그렇지 않겠지만(사실 여러 번 경험해본 분들도 변호사에게 이 일을 맡기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대다수가 법인 설립에서부터 이슈가 발생하고, 특히 주식을 발행하거나 지분을 배분하고 투자를 받는 과정을 거치며 실로 다양한 법률문제를 마주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세심하게 살펴보지 못하고 작은 이슈들을 덮어뒀을 때, 시간이 지나 마치 눈덩이처럼 불어나 회사를 덮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동업자 간의 트러블은 높은 확률로 불거지는데, 이 역시 추후 회사 지분 문제를 비롯해 존립 자체를 위협할만한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유망한 코스닥 상장업체들도 법률적으로 허점이 많다면 투자자들은 이를 집요하게 파고들어 농간할 것이고, 실제 상장폐지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실제 코스닥 시장에서 신규 상장사들이 상장폐지되는 비율이 4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 깊이 고민하고 긴밀히 대비해야 할 부분입니다.

    1. 어떻게 사업을 진행할 것인가 (How)

    2. 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What)

    3. 누구와 사업을 시작하는가 (Who)

    위 세 가지 요소를 철저히, 그리고 디테일하게 준비해야만이 사업이 계속해서 나아갈지 여부를 스스로의 힘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 방향 또한, 각자의 위치에서 변호사로 오랜 기간 활동해 왔지만, 법률 스타트업이라고 볼 수 있겠죠. 현재 여러분들이 하는 고민을 똑같은 상황으로 겪어왔습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방향을 알렸고, 첫 매출을 올리며 함께 결과물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방향의 변호사들은 스타트업을 비롯해 대기업, 공공기관 등의 사내 변호사로 근무한 경험이 있는 기업자 문의 베테랑들입니다. 경영 지배 구조나 사업 모델의 적법성 검토, 행정기관에서 요구하는 법률 이슈, 비즈니스 롤 모델의 제안, 소송에 직면했을 때 합리적인 비용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등 스타트업을 비롯해 회사가 요구하는 거의 모든 법률 서비스와 자문을 제공합니다.

     

     

    특히 사업 모델의 적법성 검토는 여러분이 절대 간과하지 말아야 할 핵심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스타트업들은 비즈니스 모델의 현행법 위반 여부를 세밀하게 검토하지 못한 채 사업을 시작하고 영위합니다. 그리고 그중 또 대다수의 경우는 초기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으나 추후 사업이 발전하여 많은 투자가 이루어진 경우, 그제서야 비로소 위법성을 인지하고 문제에 봉착하고는 합니다.

    스타트업의 경우 초기에 적은 비용을 투자하여 추후 발생할, 수많은 리스크를 해소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점, 단호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기업 법률자문 계약을 맺어 실시간으로 이슈에 대응하는 것은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구체적인 방안이겠죠.


    길을 잃다. 방향을 찾다.

    법무법인 방향

Designed by makethis1